본문 바로가기
추천도서

최고의 변화를 만드는 강력한 무기,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반응형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책 소개] 

 

 

고교 시절 야구선수로 유명세가 남달랐던 저자가 연습 중 동료의 야구 방망이에 얼굴을 맞는 사고를 당했습니다. 이 사고로 얼굴 뼈가 30조각이 났고 왼쪽 눈이 튀어나와 실명하는 위기까지 겪었으며 심정지가 세 번이나 오고, 제대로 걸을 수조차 없는 절망적인 나날들이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일을 찾아서 계속해서 반복해보기로 마음을 먹고 매일 걷기 연습을 해서 6개월 만에 다시 운동을 할 수 있게 되었고, 6년 후에는 다시 선수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직접 경험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널리 알리는 자기 계발 전문가가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저자의 경험담과 생물학, 뇌과학, 심리학의 연구 결과를 모아서 습관 하나로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줍니다.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4가지 법칙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첫 번째, 습관을 만들기 위해 결심이 분명해야 한다. 두 번째, 결심이 매력적이어야 한다. 세 번째, 결심이 쉬워야 한다. 네 번째, 결심이 만족스러워야 한다. 이 4가지 법칙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빠르고, 효율적이고, 확실하게 변화를 할 수 있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자는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매일 아침 사과를 먹는 습관을 기르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매번 사과를 사 오자마자 냉장고 과일 칸에 사과를 넣어두고는 잊고 있다가 다 먹지 못하고 버리기가 일쑤였습니다. 그래서 '매일 사과 먹기'라는 습관을 '분명하게' 하기 위해 사과를 눈에 잘 보이도록 식탁에 올려두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절로 틈날 때마다 매일 사과를 먹는 것을 잊지 않게 된 것입니다. 이처럼 특별한 의지력 없이도 현재의 습관을 조금만 수정한다면 원하는 목표를 쉽게 이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새해면 늘 반복해서 다짐하는 금연, 다이어트에서부터 비즈니스에서 높은 성과를 이뤄내기까지 4가지 법칙으로 매일 조금씩 좋은 습관을 만들어간다면 무엇을 결심하던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1만 시간의 법칙처럼 변화를 이루어 내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면 탁월한 변화는 시간이 아니라 횟수라는 걸 알게 될 것입니다. 어떤 습관을 2일 동안 두 번 반복하는 것과 100번 반복하는 것은 엄청나게 다른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저 또한 매년 새해가 되면 운동하기, 건강한 식습관 기르기, 자기 계발하기 등 커다란 목표들만 세우면서 지냈는데 그러다 보니 목표가 너무 막연해서 제대로 실천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은 후에는 커다란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아주 작은 습관 여러 개를 만들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이불 정리를 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일을 시작하기 전에 따뜻한 커피를 마시는 것, 점심시간에는 10분 정도 휴식 시간을 만드는 것, 한 달에 2권은 새로운 분야의 책을 읽기 등등 누가 봐도 어렵지 않은 아주 소소하고 작은 습관입니다. 처음에는 이런 습관들이 내 인생에 정말 큰 변화를 가져올까 궁금했지만, 하루, 이틀, 일주일, 한 달, 일 년을 반복하다 보니 일상생활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업무 효율도 높아졌으며, 더불어 개인적인 목표 달성에서도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 삶에서 무엇인가 변화를 주고 싶다면 가장 빠르고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책에서는 소개해주는 다양한 사례들을 보면서 아주 작은 습관을 길러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작가 소개]

 

미국 최고의 자기 계발 전문가로 파워 블로거이자 <뉴옥 타임즈> 베스트 셀러 작가입니다. 저자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습관 형성, 의사 결정 등 자기 관리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기 위한 소식지를 발행하였고, 단 2년 만에 10만 구독자를 돌파하고, 50만 명이 넘는 구독자 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촉망받는 야구선수였던 저자는 훈련 중에 일어난 사고로 야구 인생을 접어야만 했지만 좌절하지 않고 매일 1퍼센트씩 성장을 목표로 일상의 작은 성공을 이뤄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꾸준한 노력 끝에 6년 후에는 대학 최고 남자 선수로 선정되었고 전미 대학 대표선수로도 선출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아주 작은 습관들의 힘'을 전 세계에 알리는 최고의 자기 계발 전문가가 되었으며, 기업가들, 운동선수들, 대학생들에게 인기 많은 연사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초청받아서 진행되었던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 관한 강연은 온라인에서 크게 유명해졌으며, 미국 전역에서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전 세계에 습관의 힘에 대해 널리 알리는 중입니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인상 깊었던 내용]

 

아주 작은 노력 하나, 완전히 변화하겠다고 결심하는 것만으로 우리는 변화하지 않는다. 우리는 조금씩, 매일매일, 하나하나씩 변화한다. 자아는 아주 미세하게 지속적으로 진화해나간다. 습관 하나는 이렇게 말한다. "이봐, 이게 나다운 것 같아." 책 한 권을 다 읽었다면 책을 읽는 걸 좋아하는 사람일 것이다. 체육관에 간다면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일 것이다. 기타 연주 연습을 했다면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일 것이다. 모든 행동이 내가 되고자 하는 어떤 유형을 제시한다.

 

결과를 지속시키는 비결은 발전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일하는 것을 멈추지 않는다면 성과를 낼 수 있다. 운동을 그만두지 않는다면 건강을 얻을 것이다. 배움을 그만두지 않는다면 지식을 얻을 것이다. 저축을 멈추지 않는다면 부를 쌓을 것이다. 배려를 멈추지 않는다면 우정을 얻을 것이다. 작은 습관들은 더하기가 아니다. 그것들은 복리로 불어난다. 이것이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다. 변화는 미미하다. 하지만 결과는 상상 그 이상이다.
반응형

댓글